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52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74.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은 4조7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3% 감소했다. 순손실은 433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롯데쇼핑 측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형 집객시설 기피 및 소비심리 악화로 백화점, 할인점, 슈퍼 등의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백화점의 경우 2020년 1분기 매출 6063억원, 영업이익 285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해외백화점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집객 감소 및 휴점, 션양점 영업종료(20년 4월)의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줄었다.
롯데백화점 측은 "특히 고마진 패션 상품군을 중심으로 매출이 부진해 백화점의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다"면서도 "다만 4월 이후 기존점 신장율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할인점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6023억원, 영업이익 218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1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6.5%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매출액이 42.5% 증가했으나 오프라인 집객 감소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기존점 매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10.6% 증가했다.
해외 1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1.5%로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매출이 지속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14.2% 증가했다. 향후 국내 할인점은 점포 구조조정을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온라인 물류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2020년 1분기 매출 9253억원, 영업이익 195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및 신학기 시즌 연기로 정보통신 부문 등의 매출이 감소, 전년대비 10.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률 개선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하여 전년대비 19.6% 감소했다.
롯데쇼핑 측은 "전자제품전문점의 경우 4월 이후 언택트소비 확산에 따라 TV와 PC 수요의 증가로 매출 회복이 기대된다"며 "연말까지 진행 예정인 고효율 가전 환급정책 등으로 인한 매출 촉진, 온라인 채널의 꾸준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실적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슈퍼는 올해 1분기 매출 4913억원, 영업이익 -63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근거리 쇼핑 채널 선호 경향이 나타나며 온·오프라인 매출이 모두 증가해 전년대비 3.6% 늘었다.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전년대비112억 적자를 개선했다.
홈쇼핑은 1분기 매출액으로 2690억, 영업이익은 367억원을 기록했다. 헬스케어 및 감염 예방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 강화 등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16.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67억으로 전년대비 10.6% 증가했다. 방송수수료 증가분이 134억 반영됐으나 매출이 증가하며 4분기에 이어 영업이익이 10.0% 이상 늘었다.
컬처웍스은 1분기 매출액은 1025억, 영업이익 -344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영화관 일부점 휴관, 관객수 감소, 신작 개봉 연기 등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49.0% 줄어 들었다. 1분기 손익 또한 매출부진과 판관비 절감의 한계로 344억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컬처웍스는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용 효율화 및 절감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영향 감소시 세이프 시네마 포지셔닝을 통해 영화관 방문을 활성화하고, 하반기에는 대형 텐트폴 영화들을 개봉해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코로나 여파 속에서도 롯데쇼핑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온을 활용해 e커머스 영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추가적인 효율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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