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 공지 캡처. |
배달의민족은 1일 온라인 공지사항을 통해 이날 0시를 기점으로 요금체계를 기존의 울트라콜·오픈리스트 체제로 복원했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은 "복원된 울트라콜과 운영 정책은 4월 1일 이전 방식과 동일하다"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배달의민족은 지난달 1일 오픈서비스 도입을 발표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오픈서비스는 배달 매출의 5.8%를 수수료로 부과한다는 내용의 요금체계 개편이다. 기존 정액제 광고 '울트라콜'을 3회로 제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요금체계 개편 발표 이후 외식업주들과 소상공인연합회 등 단체에서 비용 상승을 이유로 강하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확대됐다. 배달의민족 측은 오픈서비스 도입이 모든 업주에게 동일하게 적용돼 혜택이 확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영업자 측은 실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려면 매출 규모가 작아야 하며 코로나19로 모든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매출 규모가 크다는 이유로 수수료 부담을 늘리는 것이 어불성설이라며 반발했다.
논란은 정치권 등 사회
[박대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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