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물확인 메신저 [자료 = 다방] |
다방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허위매물을 뿌리뽑겠다는 의지다. 중개사가 올린 매물을 검수 후 비노출 처리시켰던 기존방식에서 나아가, 시스템상 허위매물로 판명된 매물을 자동으로 비노출 및 삭제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허위매물을 확실하게 잡겠다는 것이다.
'매물확인 메신저'는 부동산 방문 전 매물의 거래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 주는 서비스로 허위매물로 인한 헛걸음을 방지해 준다. 사용자가 매물확인 메신저를 통해 매물에 대해 문의하면 해당 매물을 올린 공인중개사는 다방의 공식 카카오톡 채팅방에서▲계약가능 ▲계약불가능 ▲다른 매물추천 이 세가지 답변만 할 수 있다.
중개사가 답변을 회피하거나 '계약가능' 외 다른 답변을 하면 해당 매물은 다방 플랫폼에서 허위매물로 판단돼 자동으로 비(非)노출 처리된다. 다방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한 번이라도 문의했던 매물은 그 거래가능 여부가 확실하게 보장되기 때문에 허위매물로 인한 추가 피해를 예방하겠다는 의도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다방앱 매물 상세 페이지에서 '계약 가능 여부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매물을 등록한 중개사에게 매물에 대한 문의 내용이 전송된다. 문의를 받은 중개사는 최대 48시간 이내에 매물 상태에 맞는 답변을 전송해야한다.
만약 중개사가 올린 매물이 허위로 판명되면 매물이 자동으로 비노출 처리되는 것은 물론, 해당 중개사는 경고를 통해 서비스 이용정지 및 영구 퇴출 등 강도높은 제지를 받는다. 또한 사용자는 허위매물을 올렸거나 허위답변을 한 중개사를 다방에 신고할 수도 있다.
한유순 스테이션3 다방 대표는 "서비스 출시 이래 자체 인력과 비용, 시간 등을 투자해 허위매물을 줄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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