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캡처] |
15일 국토부는 총 39개 차종 4만4967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됐다며 리콜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쏘나타(DN8) 등 3개 차종 2만5113대와 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K5(DL3) 3758대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장치의 소프트웨어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점이 확인됐다.
이 때문에 원격으로 주차할 때 간헐적으로 제동 제어가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GV80(JX1) 3247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보조 제어기와 통신장애가 발생할 때 계기판에 차로 변경 보조 기능의 고장 경고 문구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자동차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앞으로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LK 220 CDI 4MATIC 등 12개 차종 8163대에서는 일본 다카타사(社)의 에어백이 펼쳐질 때 인플레이터의 폭발 압력이 과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폭발 압력이 과하면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을 다치게 할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RX450h 등 렉서스 20개 차종 3707대와 토요타 3개 차종 979대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의 결함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해당 제작사들은 이번 리콜과 관련해 각 자동차 소유주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결함시정 이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한편 국토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 확인이 가능하다.
[디지털뉴스국 이상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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