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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출시한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크림` 서비스 이미지 [사진 제공 = 네이버] |
구매한 신제품을 되팔아 시세차익을 확보하는 소비방식 '리셀'은 해외 명품 브랜드 중심으로 성행해왔지만, 최근에는 희소가치가 있는 스니커즈와 아트토이 등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은 웃돈이 금세 붙어 '스니커테크'(스니커즈+제태크)란 신조어가 나올 정도다. 미국 코웬앤드컴퍼니 투자은행 통계에 따르면 세계 스니커즈 리셀 시장은 지난해 2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됐으며, 2025년까지 약 60억 달러(약 7조 원 이상)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스노우는 이런 글로벌 추세에 맞춰 개인 간 한정판 스니커즈를 손쉽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중개 플랫폼 '크림'을 선보였다. 크림은 'Kicks Rule Everything Around Me'의 앞 글자를 딴 단어로, 스니커즈 수집에 열광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묘사한다.
크림은 이용자 편의성과 거래 안전성에 중점을 뒀다. 거래 전 사이즈별 입찰가 등 시세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 변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간 희망가가 일치할 경우에만 익명으로 거래가 이뤄진다. 품질을 보증할 전문 검수팀을 운영해 안전 거래 장치를 확보했다. 거래 체결 후 판매자가 상품을 검수센터로 보내면, 박스·상품태그·오염·가품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합격 상품만 구매자에게 배송한다. 판매자도 단순 변심에 의한 반송 걱정 없이 안심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크림은 한정판 스니커즈를 향유하는 젊은 고객층이 상품과 연계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크림 앱에서는 판매 상품에 대한 국내외 인플루언서의 리뷰 영상을 번역과 함께 제공한다. 홍대에 위치한 오프라인 쇼룸에서는 한정판 스니커즈 200여 족을 전시하는 등 새로운 문화 향유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김미진 크림 리더는 "크림은 단순한 거래 중개
[오대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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