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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
현대차그룹은 모든 상장 계열사들이 주주 친화 경영 가속화를 위해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전자투표제도는 해당 기업이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 명부와 주주총회 의안을 등록하면 주주들이 주총장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주주들의 주주총회 참석 편의성을 높이고 보다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유도, 주주 권익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주주 친화 정책이다.
지난해까지 그룹 계열사 중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한 곳은 현대글로비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차증권 3곳이었다. 나머지 9곳(현대차, 기아차, 현대제출,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위아, 현대로템, 이노션, 현대오토에버)도 주총에 앞서 이달 중 열리는 각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전자투표제도 도입을 확정한다.
이들 계열사들은 다음 달 열릴 주총부터 주주들이 전자투표제도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룹 상장 계열사들은 소액주주들의 주주권을 보장하고 주총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또 주주와 시장 이해관계자들과 확고한 신뢰관계를 조성, 기업 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제도를 새로 도입하는 상장 계열사들은 이사회 결의 이후 주주총회 소집통지서 등을 통해 전자투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전 상장사의 전자투표제도입을 통해 보다 투명하고 주주 권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주 및 시장과의 소통을 보다 확대하고 적극적인 수익성 관리와 주주 친화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그룹 내 주요 비상장사들도 자체적인 이사회 투명성 제고 방안을 추진한다. 비상장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엔지니어링은 내달 열릴 주총에서 외부 전문가 1인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비상장사의 경우 사외이사 선임에 대한 법적 의무는 없다. 하지만 사외이사 신규 선임으로 이사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대폭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 각 계열사들은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가 지난 2015년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해 처음으로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한 이래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들도 이를 확대하고 있다.
2018년부터 투명경영위원회의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국내외 일반 주주들로부터 공모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이사들의 보수를 결정하는 보수위원회도 신설했다. 주주 및 시장 친화 정책을 통한 주주 환원 약속도 적극 이행하고 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잉여현금흐름을 기준으로 배당 수준을 책정하겠다는 신 배당정책을 발표했다. 주주가치 제고에 효과가 큰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 2월까지 총 3000억원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상반기 26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한데 이어 최근에는 53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했다.
그룹 계열사들은 글로벌 거버넌스 및 투자 재무분야, 기술전략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사외이사로 영입해 이사회의 독립성, 전문성,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주총에서 기존 이사회 구성을 9명(사외이사 5명, 사내이사 4명)에서 11명(사외이사 6명, 사내이사 5명)으로 확대했다. 현대모비스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2명의 외국인 사외이사를 선임하면서 이사회의 위상과 역량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시장과도 적극 소통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현대차가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가 거버넌스 개선 활동들을 주총에서 발표하고, 홈페이지와 지속가능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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