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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기간, 매출액은 매출 24조3420억원으로, 3.8% 증가했다.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이 성장하면서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지만,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 비용이 늘면서 감소세를 보였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9707억원이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0.7% 오른 6조5663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기준으로 반등했다. 다만, 4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은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 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대비 0.3% 감소했다. 기존 방식으로 산정한 4분기 ARPU는 5G 가입자 확대 효과로 전년 대비 2.1% 성장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명으로 연간 80만명 순증했다. 5G 가입자는 142만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늘었다. 국내 최초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 '슈퍼플랜'은 전체 5G 고객의 82% 이상 선택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0% 줄어든 4조6971억원이었다. 한때 연간 8% 매출 감소를 기록했던 유선사업은 점차 유선전화 감소세가 둔화되고 기가인터넷이 성장하며 매년 실적 개선을 하고 있다.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비중을 늘렸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2조15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오른 2조7400억원이다. 국내 유료방송 1위의 KT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명으로 커졌다.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0% 줄어든 3조4118억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지만, 추진중이던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4267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65% 증가한 3조2568억원을 기록했다. 이달 기준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7만1000여개를 넘어서며 전체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까지 서비스 되고 있다. 올해는 생활과 밀접한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5G 단독모드(SA) 도입으로 서비스 품질을 한층 더 높인다는 각오다.
윤경근 KT CFO(전무)는 "지난해 KT는 최고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서비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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