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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네이버] |
네이버는 오디오 기술 스타트업 가우디오랩과 음량 평준화 기술을 개발해 지난 24일부터 네이버TV와 블로그 등 네이버 동영상 VOD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음량 평준화 기술이란 동영상 콘텐츠 간 음량 편차를 줄이는 기술로, 하나의 동영상에서 광고 영상과 본 영상이 삽입된 경우 각 영상 단위의 음량 편차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기존엔 영상 간 음량 조정 시 전체 동영상을 다시 코딩했다. 사용자에 따라 각자 다른 디바이스와 스피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상 단위마다 서로 다른 음량 레벨로 최적화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네이버와 가우디오랩은 알고리즘을 통해 음량을 분석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동영상 VOD서비스에 적합한 독자적인 메타데이터를 구축하면서 사용자 시청 환경과 디바이스에 따라 최적의 음량으로 맞출 수 있도록 했다. 양사는 '동영상 음량 편차 정규화'와 '플랫폼별 최적화 음량 제어' 등 3건의 기술
장준기 네이버 V CIC 대표는 "양질의 동영상 감상 경험을 위해서는 화질뿐 아니라 음질 역시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음량 평준화 기술 구축을 통해 사용자가 더욱 만족스러운 감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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