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블프 74억불·추수감사절 42억불…사상최대
사이버먼데이도 94억불 전망…"삼성TV, 최고 인기제품 중 하나"
블프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比 6% 감소…백화점 타격·아마존 득세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를 시작으로 본격화한 미국의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소비자들의 '폭풍 쇼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이 더욱 위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30일 어도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전날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하루 동안 미국 내 온라인 쇼핑은 74억달러(약 8조7천320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수치입니다.
또 하루 기준 지난해 사이버먼데이 당시 기록한 79억달러 다음으로 두 번째 규모입니다.
소비자들의 1인당 평균 쇼핑액은 168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작년보다 거의 6% 늘어났으며, 이 역시 블랙프라이데이 역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하루 전인 지난 28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에 이뤄진 온라인 쇼핑도 42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추수감사절에 온라인 매출이 40억달러를 돌파한 것은 처음이며, 역대 최대입니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5% 증가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이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 이틀간 116억달러(약 13조6천880억원)어치의 폭풍 쇼핑을 한 셈입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또 오는 12월 2일 사이버먼데이에는 온라인 매출이 지난해보다 18.9% 늘어난 94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사이에 낀 이번 주말(30일~12월 1일)에도 미 소비자들의 폭풍 쇼핑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 CNBC 방송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FrozenⅡ) 인형과 'FIFA 20 ', 'Madden 20' 등과 같은 비디오 게임, 애플의 에어팟, 삼성전자의 TV 등이 가장 인기 있는 품목 가운데 하나라고 소개했습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올해 연말까지 이어지는 전체 쇼핑시즌에 총 온라인 매출 규모가 1천43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연말 쇼핑 시즌은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를 거쳐 12월 말 크리스마스 연휴까지 한 달 남짓 계속됩니다. 매년 11월 넷째 주 목요일 추수감사절부터 크리스마스까지 기간은 올해의 경우 지난해보다 6일 짧아졌습니다.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 시즌이 그만큼 줄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미 컨설팅회사인 '베인 앤드 컴퍼니'(Bain & Co.)는 연말 쇼핑시즌의 총 온라인 매출 가운데 42%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을 비롯한 미 언론은 미국 쇼핑객들이 오프라인 소매점에서는 점점 멀어지고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다면서 올해는 온라인 쇼핑의 위세가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CNBC에 따르면 미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 홈페이지는 추수감사절 당일 고객 접속이 몰리면서 한때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의 미국 내 오프라인 소매유통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했다고 소매유통 컨설팅업체 쇼퍼트랙이 전했습니다.
특히 대형 백화점업계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추수감사절 퍼레이드로 유명한 메이시스 백화점을 비롯해 콜스 등의 매출이 25% 이상 떨어졌습니다. 오프라인 신발매장 풋로커도 25% 넘게 매출이 줄었습니다.
추수감사절에는 오프라인 매출도 전년 대비 2.3% 늘었지만,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를 묶은 이틀간 매출은 전년 대비 3%
쇼퍼트랙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필드는 CNBC에 "블랙프라이데이는 확고한 최대 쇼핑 데이로 자리 잡았다. 다만, 이제 쇼핑에 (오프라인) 외길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미 언론은 이런 폭풍 쇼핑의 배경으로 50년 만의 최저 수준을 기록한 미국의 낮은 실업률과 꾸준한 임금 상승 등 미 경제의 견조한 성장세를 꼽고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