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뉴욕특파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 [현대차그룹 제공] |
그는 또 자율주행차의 경우, 전략 소모가 크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배터리 전기차로는 한계가 있고 수소 전기차가 적격이라고 전망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뉴욕 맨해튼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갖고 "자율주행 기술을 오는 2022년말쯤 완성차에 장착해 시범운행에 들어가고 2024년에는 본격적으로 양산하는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성능뿐만 아니라 원가의 측면에서도 만족스러워야 한다"며 "우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SW) 솔루션이 뛰어나다면 다른 완성차 메이커들에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인 앱티브(APTIV)와의 합작회사 설립 본계약을 위해 뉴욕을 찾았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40억달러 가치의 합작법인 지분을 50%씩 갖게 된다.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총 20억달러 규모의 현금과 기술을 출자하고,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지식재산권, 700명에 달하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 인력 등을 합작사에 출자한다. 합작사 설립 위해 현대차그룹이 20억달러를 해외에 투자하는 것은 역대 최대 규모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번 계약에 대해 "우리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며 "앱티브사는 안전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앱티브사의 기술 수준에 대해 "구글은 일찍부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뛰어들어 이미 많은 데이터를 모았을 것"이라며 "그런데 구글은 자율주행이 구글 생태계의 일부로 구글이 하는 사업의 일부이지만 앱티브사는 자율주행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시대 전망과 관련해 정 수석부회장은 "실제 소비자가 원하는 곳에 갈 수 있는 수준의 자율주행이라면 보수적으로 보면 2030년쯤 자율주행 시대가 올 것"이라며 "인도와 같은 시장은 조금 느릴 것이고,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알토 같은 곳은 빠를 것이다. 우리나라는 중간쯤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는 전력소모가 급격히 증가하는 만큼 현재의 배터리 전기차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장거리를 운행할 수 있는 수소전기차는 자율주행에 적격인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전망에 대해선 "2020년 이후에 계속 성장해 머지않은 시기에 자동차시장의 30%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한·일 무역갈등이 현대차에 미칠 영향에 대해 정 수석부회장은 "일부 화학 소재가 문제인데, 구매처를 다양화하고 안정화하고 있다"면서 "양국 경제 관계는 정상적으로 잘 유지됐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향후 성장 시장에 대해 정 수석부회장은 아프리카를 꼽았
그는 "아프리카가 향후 커질 것"이라며 "아직 시장은 작지만 인구도 많고 공유시장도 발전의 여지가 많다"고 전망했다.
중국 시장에 대해선 그는 "물량 공급이 과다했다"며 "우리도 공장을 하나씩 줄였지만, 중국은 여전히 큰 시장이고 곧 정리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뉴욕 = 장용승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