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평생 경제교육 시스템'을 구축한다. 아동·청소년·중장년을 아우르는 생애주기적(Life-Cyclic) 관점에서 합리적인 경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경제교육단체협의회가 지난 18일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개최한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국회세미나'에서 구윤철 기재부 차관은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구 차관은 "록펠러, 빌 게이츠, 워렌 버핏 등 세계 인구의 0.2% 밖에 안 되는 소수민족인 유대인이 노벨 경제학상의 35%, 세계 100대 기업의 40%를 이끌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어려서부터 경제 교육을 받으면서 현실 세계에서 작동하는 원리를 지속적으로 체화해왔기 때문"이라며 "아동·청소년·청년·중·장년을 아우르는 '평생 경제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 개최에는 경제교육단체협의회와 함께 김정우·조승래 국회의원, 전국 지역경제교육센터, 한국개발연구원(KDI), KB금융공익재단 등이 참여했다.
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경제교육지원법 제정 10년을 회고하면서 현재와 같은 어려운 경제상황은 물론 4차 산업혁명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경제 상황에 국민들이 올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더욱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경제교육 예산 증액은 물론 경제교육지원법 개정을 포함해 국회 차원의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도 인사말을 통해 "경제교육은 국민들이 생애기간 동안 끊임없는 경제활동을 하는 근간이 된다는 차원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경제교육이 학교는 물론 학교 밖인 사회에서도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지원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박형준 성신여대 교수와 오영수 경북대 교수는 각각 '경제교육지원법 10년의 성과 및 향후 발전방안', '학교 밖 경제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경제교육이 활성화되려면 정부는 지원을 하고 민간이 앞장서는 거버넌스 구조를 확립해야 한다"며 "아울러 경제교육의 목적을 핵심 개념을 알게 하는 수준을 넘어 핵심역량을 높이는 방향으로 잡고, 경제교육지원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권장과 선언적 의미의 조문들이 법적 구속력을 가지는 방향으로 개정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오 교수는 "전국 15개 지역경제교육센터는 경제교육의 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의 경제교육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경제교육센터
이날 토론자로는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이윤호 경제교육학회장, 김봉진 광주경제교육센터장 등 경제교육 전문가들이 나서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오재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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