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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사진 제공 = 네이버] |
한 대표는 19일 서울 종로구 소재 파트너스퀘어 종로 개점 행사에 참석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 사업가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채널을 확대하는 사업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스마트스토어 입점 수가 증가하면서 소상공인의 사업 규모가 커지고 고용이 늘어나는 등 실질적인 수치가 나오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파트너의 디지털 전환 능력이 좋아지면 네이버도 튼튼해진다"며 "처음은 검색 광고 지원이었지만 이제는 사업자와 창작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툴과 데이터에 집중하겠단 그림이 완성되고 있다. 앞으로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어떻게 더 잘 연결할지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사업자와 창작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꽃'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6년간 41만명의 사업자와 창작자가 지원을 받았다. 파트너스퀘어 역시 프로젝트 꽃의 일환이다.
한 대표는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진행되는 교육, 컨설팅, 창작 스튜디오 등은 모두 사업자와 창작자가 디지털 경쟁력을 높여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네이버의 노력" 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서울 역삼, 부산, 광주에 이어 4번째로 문을 연 파트너스퀘어 종로는 소상공인과 창작자를 위한 지원공간이다. 앞선 점포들은 사업자와 창작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이었다면, 파트너스퀘어 종로는 신진 디자이너와 창작공방 사업자 등 자신만의 개성과 철학을 내세워 상품을 자체 제작하는 사업자인 '스몰 메이커스'를 위한 전문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창작과 실습이 동시에 가능한 11개 스튜디오가 마련됐으며, 디자인·아이디어 관련 서적과 패브릭과 우드 등 소재 샘플을 볼 수 있는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있다. 전용 업무 공간인 '오픈형 데스크'도 제공한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홍대와 상수에도 파트너스퀘어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국민대학교 김종성 교수 연구팀이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사례로 'e커머스 창업 생태계에서의 청년층 스몰비즈니스'에 대해 분석한 결과 파트너스퀘어 광주에서 교육 과정을 수강한 사업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사업자 대비 월 평균 670만원의 매출을 더 올렸다.
또한, 파트너스퀘어 부산 설립 후 2년 동안 평균 취업자수가 약 3% 상승해 지역 청년 취업자가 1만7000명 증가했다. 광주 역시 파트너스퀘어 광주 설립 후 1년 동안 평균 취업자수의 약 1.7%인 4500명이 늘었다.
네이버는 파트너스퀘어 외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결제 도구 '네이버 페이' ▲판매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비즈어드바이저'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도구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오프라인 사업자와 온라인 이용자를 연결하기 위한 예약 서비스를 비롯해 'AI 전화', 이용자가 모바일로 주문과 결제를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테이블 주문'도 시범 운영 중이다.
한 대표는 "온라인에서 클릭 한번으로 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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