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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월마트에 진열된 `풀무원 김치`. [사진 제공 = 풀무원식품] |
이로써 풀무원 김치는 글로벌 최대 유통사인 월마트(Walmart) 3900개 매장과 미국 동부 유통 강자 퍼블릭스(Publix) 1100개 매장 등을 더해 미국 전역에 1만개 판매처를 확보하게 됐다. 이는 미국 시장에서 김치를 판매할 여건이 갖춰진 점포 수 2만개의 절반에 달하는 규모다.
풀무원은 지난 5월 전북 익산시 왕궁면 국가식품클러스터에 글로벌김치공장을 준공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섰다. 김치는 온도 및 숙성도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현지 생산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풀무원은 국내 생산을 고집했다.
국내에서 재배하는 대부분의 배추는 한국 육종학의 아버지 고(故) 우장춘 박사가 국내 환경에 맞게 개량한 품종으로 해외 수급이 거의 불가능하다. 국내 품종을 해외에서 재배하더라도 기후와 토양 등 생육 환경이 달라 국산 배추, 무와 맛 차이가 난다. 또 발효식품인 김치는 숙성과정에서 토양과 공기 중의 토착 미생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외국에서 김치를 생산하더라도 국산 김치만의 발효미와 감칠맛을 내기 어렵
이준화 풀무원식품 이준화 김치 CM은 "한국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방식에 적잖은 우려의 시선도 있었지만, 오히려 미국에서는 이런 점을 생각보다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표 한식인 김치를 글로벌 시장에 제대로 알려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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