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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대한항공] |
별도 기준 2분기 매출액은 3조2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했지만 당기순손실은 3808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별도 기준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46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9% 줄었다. 같은 기간, 상반기 매출액은 6조699억원으로 0.6% 늘어난 반면 당기순손실은 4150억원으로 적자가 이어졌다.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노선 다변화 및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환승수요 확대 등으로 매출은 상승세를 유지했다.
다만 환율 상승으로 인해 달러 결제 비용이 늘어나고 최저임금 인상 영향으로 조업비 등 인건비가 뛰면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또한 달러 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발생으로 당기순손실을 지속했다.
상반기 여객부문 매출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하이엔드(High-end) 환승수요 증가 및 미주-아시아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증가했다. 화물부문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으로 수송량이 줄어들며 매출이 줄었다.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관계 경색 등으로 어려운 영업 환경이 예상되지만,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
이어 "하반기 화물 부문은 대체 시장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와 탄력적 운용 및 기재 효율화 제고 등으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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