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 사람인] |
12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최근 907개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추석 상여금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46.1%(418개)는 지급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조사 때(51.1%)보다 낮아졌지만 1인당 평균 상여금은 64만7000원으로 1년 전보다(62만원) 소폭 올랐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이 평균 120만원에 달한 데 비해 중소기업은 절반도 되지 않는 58만원으로 조사됐다. 중견기업은 평균 102만원의 추석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55.6%(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8.4%)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17.4%)가 뒤를 이었다.
지급하지 않는 기업은 '지급 규정이 없어서'(34.7%)와 '선물 등으로 대체'(32.1%), '지급 여력이 부족해서'(26.6%), '불경기로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17.2%) 등을 이유로 들었다.
기업의 69.8%는 직원들에게 선물을 줄 계획이 있다고 밝혔으며, 1인당 평균 예산은 5만9000원으로 집계됐다. 품목으로는 '햄, 참치 등 가공식품'(51.3%,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밖에 '비누, 세제 등 생활용품'(19%), '배, 사과 등 과일류'(18.2%), '한우 갈비 등 육류'(9.5%),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7.1%) 등이 있었다.
전체 응답 기업의 14.7%는 직원들의 장기 휴무를 위해 공휴일 외 추가로 휴일을 부여한다고 답변했다. 추가로 부여하는 휴무는 평균 1.5일이었다. 구체적으로는 '1일'(59.4%), '2일'(28.6%), '3일 이상'(12%)의 순이었으며, 휴무의 형태는 '임시 유급 휴일'(45.9%), '연차휴가 공제'(42.9%), '임시 무급 휴일'(11.3%)의 순이었
이들 기업이 추가 휴무를 부여하는 이유는 '긴 휴일을 통한 리프레시를 주기 위해서'(38.3%,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올해 추석 연휴가 짧아서'(31.6%), '연차 사용 촉진을 위해서'(27.8%), '기존부터 해오던 관행이어서'(22.6%) 등이 있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