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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가 22일 국내 출시한 신형 8세대 쏘나타 하이브리드(HEV) 모델. [사진 = 현대자동차] |
현대차가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규정한 신형 쏘나타 HEV는 △솔라루프 시스템△능동 변속제어 기술(ASC)△하이브리드 전용 디자인 등이 적용됐다. 특히 솔라루프 시스템은 야외에서 차량 배터리를 태양광으로 충전해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 역할을 한다. 현대차에 따르면 하루 6시간 충전시(국내 일평균 일조량 기준) 1년에 약 1300km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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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현대자동차] |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ASC도 쏘나타 HEV에 적용됐다. ASC는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제어 로직을 통해 하이브리드 모터로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기술이다. 기존 HEV 차량 대비 30% 빠른 변속이 가능해져 주행 성능과 연비, 변속기 내구성을 동시에 높여준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쏘나타 HEV에 하이브리드 차로서 디자인 정체성도 더했다. 신형 쏘나타 HEV는 △하이브리드 전용 디자인인 크로스홀 캐스케이딩 그릴△공력성능을 고려한 리어 스포일러△하이브리드 전용 알로이 휠 을 적용했다.
이밖에 신형 쏘나타 HEV는 전후방 주행 영상을 녹화하는 빌트인 캠과 자동차 키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차량출입·시동이 가능한 현대 디지털 키, 음성인식 공조제어, 차량설정이 운전자마다 달라지는 개인화 프로필 같은 현대차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전방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방 주차충돌방지 보조 등 첨단 반(半) 자율주행 기능도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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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현대자동차] |
[이종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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