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매출 4조4468억원, 영업이익 2053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6%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7.1% 감소했다. 온·오프라인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소비 경기가 부진한 여건 속에서도 1분기 당기순이익 1092억원으로 흑자전환해 주목된다.
백화점의 경우 1분기 매출 7721억원, 영업이익 1588억원을 기록했다. 해외패션과 생활가전 위주로 성장해 국내 기존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신장했으나 지난해 평창 라이선싱 관련한 일회성 직매입 매출(451억원)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줄었다. 올해는 동남아 사업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판관비 절감 등 효율적인 운영과 더불어 e커머스 사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할인점(마트)은 1분기 매출 1조5924억원, 영업이익 194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경쟁력 약화 카테고리를 압축표준화하고 해외 점포가 지속 성장한데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늘었고, 판관비 절감 노력과 K-IFRS 1116호 리스 회계 적용으로 영업이익은 62.6% 급증했다. 향후 동남아 시장에 선별적 출점하고 현지 온라인 쇼핑몰(ILotte)과의 협업, 자체 모바일 배달 앱(App)인 'Speed L' 제휴를 확대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자제품전문점(롯데하이마트)는 1분기 매출 1조370억원, 영업이익 243억원을 기록했다. 공기청정기와 의류건조기, 에어컨 등 환경 관련 가전이 고성장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신장했으며, 온라인 쇼핑몰 매출은 58% 성장했으나 프로모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1.3% 감소했다. 앞으로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체험을 결합한 옴니스토어를 확대하고 대형 가전 중심으로 프리미엄 상품 매출을 끌어올려 수익성 개선에 나갈 예정이다.
슈퍼는 1분기 매출 4742억원, 영업손실 17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5개 점포 감소와 리뉴얼로 인해 영업적자가 확대됐으나 향후 기존 고효율점 중심으로 매출과 객단가를 개선하고 차별화 PB(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과 운영을 확대해 실적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온라인 새벽 배송 범위 확대하고 온라인 물류센터인 '프레시센터'를 늘리는 한편, 인건비 효율화와 물류효율 개선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올해 1분기는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간의 경쟁 심화에 따라 국내 유통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한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