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24 '민생라면컵'. [사진 제공=이마트24] |
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오는 11일부터 '민생도시락김(200원)'을 시작으로 '민생라면컵(580원)', '민생황사마스크(KF94·470원)' 등 저가형 상품을 연이어 출시한다. 이들 제품은 일반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대비 가격이 40~50% 이상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앞서 이마트24는 지난해 10월 말 출시한 '민생라면'의 가격을 올해 2월부터 1봉지당 550원에서 390원으로 낮춰 판매한 바 있다. 그 결과, 민생라면의 판매량은 가격 인하 후 3주만에 100만개를 돌파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민생시리즈 상품은 소비자에게 가성비 좋은 상품을 제공해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고, 가맹점 매출을 극대화하자는 취지"라며 "앞으로도 동업계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초저가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CU 핵이득 간편식 시리즈. [사진 제공=BGF] |
GS25가 선보인 '위드샐러드(1900원)'는 가격을 50% 가량 낮춘 가성비로 인기를 끌면서 지난 3월 출시 이후 한 달간 샐러드 11종 중 23%의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세븐일레븐은 스페인 맥주 '라에스빠뇰라'를 4캔에 5000원에 판매하면서 '수입맥주 4캔 1만원' 인식을 깼다.
대형 유통채널보다 편의점 가격이 저렴한 제품도 있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이날 기준 CJ제일제당 햇반(210g*3개입) 가격은 CU가 4000원으로 서울시 내 대형마트보다 낮았다. 해태 자유시간(36g)은 CU와 GS25가 각각 10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는 편의점 본사 기준으로, 가맹점에서는 상황에 따라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는 등 조정할 수 있다.
이밖에 통신사 멤버십을 통한 5~10% 할인과 1+1, 2+1 등의 프로모션을 더할 경우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등 대규모 유통채널과 비교해 충분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원프러스원 등 프로모션이 일상화되면서 편의점은 이미 정찰제를 벗어난 지 오래"라며 "접근성에 대형마트 수준의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게 되면 편의점이 대표적인 오프라인 채널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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