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9월부터 여객기에서 일등석(퍼스트 클래스)을 모두 없앱니다.
비수익 노선 정리에 이어 안전 강화와 수익성 개선을 위해 내놓은 추가 구조조정 대책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9월 1일부터 현재 A380 6대에서 운영 중인 퍼스트 클래스를 비즈니스 스위트 좌석으로 전환해 운영한다고 오늘(7일) 밝혔습니다.
좌석 개조는 하지 않고, 기존 퍼스트 클래스 좌석을 비즈니스 스위트 좌석으로 제공하면서 서비스는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임은 기존 퍼스트 클래스보다 평균 30∼40%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합니다.
아시아나는 이미 2017년 수익성 개선을 위해 대부분 여객기에서 일등석을 없애고 비즈니스 스마티움 좌석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현재 전체 보유 항공기 85대 중 장거리 노선에 주로 투입되는 A380 6대에만 퍼스트 클래스가 남아 있습니다. 아시아나는 A380에 퍼스트 클래스 12석, 비즈니스 스마티움은 66석, 이코노미는 407석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업계에서는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의 퍼스트 클래스 탑승률이 20∼30%대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잘 팔리지 않는 퍼스트 클래스 좌석을 비즈니스 스위트로 돌려 가격을 낮추면 좌석 판매율이 올라가 수익이 다소나마 개선될 것이라는 게 아시아나 생각입니다.
아시아나는 7월 8일부터 비수익 노선으로 꼽히는 인천∼인도 델리 노선 취항을 중단합니다.
이미 운항 중단 방침을 밝힌 인천∼하바롭스크·사할린 노선 역시 당초 9월 운휴 예정에서 델리 노선과 같은 날부터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아시아나는 운휴로 인해 예약에 차질을 빚는 승객에 대해서는 수수료 없이 예약 변경, 환불, 타항공사 편 제공 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시아나는 최신형 항공기 도입 계획과 정비 투자 확대 방침도 밝혔습니다.
2023년까지 A350 19대, A321네오
아시아나 관계자는 "올해 예비 엔진 10대를 추가로 확보하고, 신기종 예비 부품 추가 확보, 해외지점 부품 지원 확대 등 정비 분야에만 올해 총 680억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