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제공 = 바로고] |
바로고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5일까지 현재 배달 라이더로 활동 중인 1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더 나은 근무환경을 위해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5.7%가 이 같이 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어 '"빨리빨리" 배달 문화 근절(53.8%)', '오토바이 보험료 인하 등 제도적 장치 마련(45.3%)', '라이더 건당 수수료 증가(45.3%)', '할증료 적용 확대(42.5%)' 등이 뒤를 이었다.
'근무 중 가장 보람을 느낄 때'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5%가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라는 인사해주는 손님을 만났을 때'를 꼽았다.
이어 '스스로 정한 목표 배달 건수를 수행했을 때(35%)', '음식 픽업 시 가게 주인에게 기분 좋은 소 리를 들었을 때(29.3%)', '마감 시 정산된 금액을 확인할 때(27.6%)' 등으로 나타났다.
배달 라이더의 직업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18점으로
바로고 관계자는 "라이더를 향한 애정 어린 관심이 안전한 배달 수행을 위한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라이더를 향한 사회적 인식이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바로고 사내 문화 먼저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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