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궐련 판매는 줄었지만, 궐련형 전자담배가 그만큼 더 팔리며 전체 판매량은 크게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담배판매량은 7억 8천 270만갑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0.2% 감소했습니다.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1분기와 비교하면 17.0% 감소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궐련 판매량은 6억 9천 70만갑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 감소했습니다. 2014년 1분기와 비교하면 26.8% 줄었습니다.
2017년 5월 판매를 시작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은 9천 200만갑으로 1년 전보다 33.6%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전체 담배판매량 내 궐련형 전자담배의 비중은 11.8%였습니다. 2017년 2분기 0.2%에 불과했지만, 꾸준히 증가하며 작년 4분기에는 처음으로 10%(11.5%)를
기재부 관계자는 "궐련 판매 감소분을 궐련형 전자담배 증가분이 대체하며 전체 판매량은 큰 변화가 없었다"며 "이런 흐름은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시작 이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담배 반출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제세부담금은 올해 1분기 2조 2천억원으로 1년 전 2조 6천억원보다 16.0% 감소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