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지분 전량(55.7%, 5천974만8천211주)을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산은은 대우조선에 대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천억원을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 지원합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전환상환우선주와 보통주를 신주 발행합니다. 현대중공업은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통합 법인을 만듭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오늘(31일) 이사회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은 방식으로 대우조선 민영화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장은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 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했다"며 "오늘 조건부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잠재 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에도 조만간 접촉해 (대우조선) 인수 의향을 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관련 진행 사항을 논의했습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고 보고 전략적 투자 유치 방안을 보고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