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산층이 모처럼 지갑을 열면서 민간소비 증가율이 7년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세먼지와 무더위 같은 환경공해도 한몫했지만, 최저임금을 올린 효과가 나타났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서울의 한 가전제품 매장.
손님들로 북적이는 가운데 특히 관심을 끄는 건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관련 제품입니다.
▶ 인터뷰 : 이원민 / 서울 묵정동
- "환기시키기도 어렵고 창문 열고 옷 말리기도 그렇고, 그래서 공기청정기나 건조기 같은 것들…."
▶ 스탠딩 : 김민수 / 기자
- "공기청정기뿐만 아니라 1백만 원을 훌쩍 넘는 의류관리기도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전자제품 전문매장은 지난해 미세먼지 관련상품 판매량이 많게는 160%까지 뛰었습니다.
덕분에 작년 가전제품 등 내구재 소비 증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넘게 올랐고, 전체 민간소비 증가율은 2.7%를 기록했습니다.
민간소비 증가율 2.7%는 2.9%였던 지난 2011년 이후 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미세먼지나 무더위 같은 계절적인 원인 말고도 최저임금 상승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인터뷰(☎) : 정민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최저임금 인상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고 거기에 아무래도 임금 자체가 명목적으로 상승하다 보니까…."
하지만 전문가들은 고용부진 등의 영향으로 올해 민간소비 증가율의 하락세가 예상되는 만큼 성장동력 발굴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MBN뉴스 김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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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취재 : 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 오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