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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일 경기 판교 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열린 '2019 토스트(TOAST) 사업전략 기자간담회' 현장. [사진 제공 : NHN엔터테인먼트] |
NHN엔터는 22일 경기 판교 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열린 '2019 TOAST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금융과 게임, 쇼핑 등 특정 산업군을 중심으로 토스트의 국내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올해 금융시장 규제가 완화되는데다, 한게임과 고도몰 등으로 게임과 쇼핑몰 분야에서 이점이 있는 만큼 이 분야부터 집중한단 각오다.
NHN엔터의 클라우드 사업을 총괄하는 백도민 CIO(운용총괄본부장)는 "다양한 업체가 '기술 우선 전략'을 쓰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글로벌 업체와 기술로만 승부하기엔 기능에서 차이가 있다"며 "금융, 게임, 쇼핑 등 서비스 경험을 녹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토스트는 지난 2015년 대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연평균 100%의 매출 성장을 기록해왔다. 금융, 게임, 쇼핑 등에 특화된 플랫폼을 선보이면서 지난해 12월 기준 500여 기업 고객과 손을 잡았다. 주요 기업은 ▲KB금융그룹 ▲티몬 ▲충남대 ▲YJM게임즈 ▲팅크웨어 ▲인크로스 등이다. 프로젝트는 약 3만개에 달한다.
NHN엔터는 독자적인 '클라우드 원스탑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수년 동안 투자와 연구 개발을 지속해왔다. 자체 기술력으로 설계·구축한 친환경 도심형 데이터센터 'TCC(TOAST Cloud Center)'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안관제 컨설팅 기업 '파이오링크' ▲DB(데이터 베이스)보안 영역의 '피앤피시큐어' ▲웹호스팅 기업 'NHN고도' 등 자회사도 갖췄다.
토스트는 국내에선 유일하게 공개 소스 기반의 '오픈스택' 기술을 채택한 클라우드 서비스이기도 하다. 확장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오픈스택이 낫단 게 NHN엔터 측의 주장이다. ▲기존 온프레미스 고객의 부담을 고려해 점진적 클라우드 전환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금융, 공공 분야 등 자체 구축을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다수의 클라우드 사업자를 선택하는 멀티 클라우드를 모두 서비스한다.
김동훈 NHN엔터 클라우드 사업부 이사는 "서비스 장애나 보안 이슈가 민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경험이 곧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TOAST가 페이코(금융), 고도몰(쇼핑), 한게임(게임) 등 다양한 IT 서비스 경험을 통해 검증된 만큼 금융과 쇼핑 분야를 중심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충분히 선택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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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일 경기 판교 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열린 '2019 토스트(TOAST)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동훈 이사(좌)와 백도민 CIO. [사진 제공 : NHN엔터테인먼트] |
토스트의 글로벌 사업은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한 로컬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다. 국내 클라우드 기업이 한국 기업의 해외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를 제공하기 위해 해외 리전을 설립하는 것과는 달리, AWS나 MS 등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과 동일한 직접 진출 형태로 글로벌 사업 전개할 방침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게임사 대상의 'Hangame MIX'와 커머스 솔루션 'NCP(NHN Commerce Platform)' 등 분야별 특화 플랫폼을 중심으로 현지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한다. 3년 내 목표 매출은 1000억엔(약 1032억원)이다.
토스트의 올해 브랜드 슬로건은 '클라우드 레디 토스트(Cloud-Ready, TOAST)'로 정했다. 지난 2014년 12월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다양한 영역의 IT 서비스 경험과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상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일궈낸 토스트의 강점을 담았단 게 NHN엔터 측의 설명이다.
한편, 이 자리에는 NHN엔터와 디지털 부문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KB금융그룹도 참석했다. NHN엔터는 KB국민은행과 협업해 'CLAYON'을 하이브리드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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