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서울 용산~고양 삼송 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노선' 내 역사 1곳의 위치 변경을 서울시에 요청했다고 오늘(8일) 밝혔습니다.
도는 은평뉴타운과 지축지구 주민들이 함께 역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은평지구 내에 계획한 역사 위치(빨간색 S02)를 '지축교'(파란색 S02) 인근으로 옮기는 내용의 '노선 변경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사업비분담 불가' 의사를 통보하고 관련 중앙부처에 알리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입니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은 서울 용산에서 고양 삼송에 이르는 18.47㎞ 구간의 수도권 간선 급행철도 망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가 국토부에 노선 계획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청해 지난해 8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노선연장 구간 18.47㎞ 가운데 경기도 구간 3.3㎞가 포함돼 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나 서울시가 도와 별도 협의 절차 없이 지난 8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을 보면 '고양 지축지구 주민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축교 인근(서울시 계획역사에서 도보 기준 450m)에 역사를 설치해달라'는 경기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 측과 역사 위치변경을 놓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도의 변경안이 반영되지 않고 서울시 계획대로 역사가 들어서면 지축지구 주민들은 역사가 도보 기준으로 670m 떨어져 있어 현실
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하는 만큼 사업계획에 도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고양 지축지구는 118만2천937㎡ 규모로 9천144가구(2만2천877명)의 주택이 들어서 오는 10월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