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과 KT 직원들이 연말연시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 = 각 사] |
통신업계에 따르면 오는 31일 통화·문자·SNS·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시도 건수(시도호)는 평시 대비 최대 8.2% 증가한 시간당 5억 6000만호, 데이터 트래픽은 최대 12% 증가할 전망이다. 신년이 되는 자정부터 약 15분간은 타종 행사와 새해 인사 등으로 동시간 대비 최대 41% 이상의 시도호 급증이 예상된다.
SK텔레콤은 해당 기간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전국적으로 약 800명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선다.
특히 타종식과 해맞이 행사 지역 및 주요 번화가, 대형쇼핑몰, 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 사전 증설 작업을 완료했다.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배치해 원활한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MMS, T맵, 로밍 등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주요 서비스들도 실시간 모니터링 및 네트워크 집중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규모 디도스(DDos) 공격 차단 대응 시스템 가동 및 성탄절 및 연말연시 다량 스미싱 유입 감시 및 차단을 강화해 고객 보호에 나선다.
KT는 겨울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주요 번화가, 쇼핑센터, 스키장, 눈썰매장 등을 중심으로 사전 품질 점검과 기지국 데이터 처리 용량 조정 등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네트워크 품질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KT는 서울 종로 보신각, 포항 호미곶, 당진 왜목마을 등 주요 타종·해돋이 장소를 비롯해 연말연시 인파가 몰리는 전국의 주요 인구 밀집 지역 160곳을 집중 관리한다. 또한, 이 지역 내에 이동식기지국을 포함한 3G/LTE 기지국 총 79식을 추가로 설치해 트래픽 폭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했다.
KT는 12월 2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비상근무 체계를 운영하고, 이 기간 동안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를 비롯한 전국 주요 현장에 총 5900여명의 근무 인원을 투입해 24시간 감시·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또 연말연시를 노린 사이버 공격을 대비해 디도스 공격 실시간 감시·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새해 인사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유포를 선제적 차단해 고객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연말연시 역시 트래픽이 급증에 대비해 네트워크 사전 점검 및 최적화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신년 맞이 타종행사, 해돋이 등으로 인파가 몰리는 서울 보신각, 대전시청, 강릉 정동진, 부산 용두산 공원, 울산 간절곶, 경북 호미곶 등 주요지역에 이동기지국과 중계기 15대를 배치했다.
행사지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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