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과 간편식 열풍이 불면서 소스류 생산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소스류 시장에 대한 2018 가공식품 세분 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소스류 생산액은 지난해 2조4965억원에 달했다.
2013년 2조1356억원에 비하면 16.9% 규모가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소스가 63.0%로 가장 비중이 컸으며 복합조미식품 31.9%, 마요네즈 3.2%, 토마토케첩 1.9% 등의 분포를 보였다.
이 중 소스 생산액은 2013년보다 34.2% 급증했을 뿐 아니라 소스류 중에서의 비중도 54.9%에서 63.0%로 8.1%포인트 증가했다.
또 다양한 식문화를 경험한 소비자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입맛도 변화하면서 서양식소스는 고급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농식품부는 "가정간편식 시장이 확대돼 그 구성품인 소스 생산이 증가하고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늘어나 소스 생
그러면서 "최근 1년간 사용에 편리하고 용량을 줄인 고급화된 소스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특히, 메뉴특화형 간편 만능소스가 인기를 얻고 있고,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소용량·1인분 간편 소스도 잘 팔린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손지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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