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G마켓] |
G마켓에 다르면 '자기 만족을 위해 충동적인 욜로소비를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란 질문에 응답자 중 52%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충동적인 욜로소비를 하는가'라는 질문에 4명 중 1명(25%)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욜로 소비를 위해 버틸 수 있는 집콕(외출없이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지출을 최소화하는 생활) 생활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란 질문에 과반수 이상(51%)이 '일주일 동안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한 달 동안 집콕 생활이 가능하다'는 답변도 26%를 차지했으며, '1년 동안 집콕 생활이 가능하다'는 응답도 10%에 달했다. 반면, 일주일 이하를 꼽은 참여자는 4%에 불과했다.
주로 어느 분야에서 욜로소비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5명 중 1명이 외모관리를 위한 패션·뷰티 분야(20%)를 꼽았다. 이어 ▲맛있는 음식(18%) ▲취미(17%) ▲여행(16%) ▲IT기기(13%) ▲명품 브랜드(9%) ▲자녀 및 육아에 대한 투자(7%) 순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도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취미생활(38%)을, 20대는 맛있는 음식(22%)이라는 응답이 각각 가장 많았다. 비교적 경제력이 있는 30대는 여행(21%)을, 중장년층인 4050세대 이상은 패션·뷰티 외모관리(23%)를 1순위로 꼽았다.
임정환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올해 욜로 키워드가 소비 심리에도 작용하면서 실속을 따지는 가성비를 떠나 스스로 만족할 만한 구매를 하려는 일명 '나심비'가 주요한 구매 잣대가 되고 있다"며 "소비 역시 본인을 위한 투자라는 개념이 쌓이고 있는 만큼 내년에도 이러한 욜로소비 트렌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G마켓의 판매 데이터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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