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플랫폼' KT, '스마트 공장' 프럼파스트 대통령賞 영예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포스코대우 산업 과학 분야 국무총리 표창
◆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 ◆
"온몸에 황금을 바른 사람들이 금덩어리를 호수에 던진다"
500여 년 전부터 유럽 열강들은 황금의 도시 엘도라도를 찾아 몰려들었다. 황금 도시는 신기루였지만 엘도라도는 신성장으로 이름만 바뀌었을 뿐 미국과 일본, 중국, 유럽 등 모든 나라가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경쟁 중이다.
핵심은 성장이다. 성장이 멈추면 자본주의는 무너지기 때문이다.
한국경제는 전성기인 1980년대를 지나 1990년대 이후 모든 생산요소의 생산성인 TFP(Total Factor Producivity) 부진으로 성장률이 급락했다. 3%였던 1980년대 TFP 기여도는 1990년대 2%p 중반 수준을 지나 2010년 이후에는 1.5%p로 낮아졌다. 2000년대 초반 잠재성장률은 4.7%였으나 2011년 이후는 3.2%로 하락했다.
미래 예상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중요한 트렌드를 감지하고 수요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산업. 대한민국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
15회 대한민국신성장경영대상 수상 기업들은 신성장 경영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로 시장의 변화에 부응하고 기업간 경쟁을 넘어 국가 산업을 이끄는 혁신성, 기술력, 생산성 등의 평가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4개 분야로 나뉜 정부포상으로 매경미디어그룹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시상한다. 올해로 15회 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신성장 경대상은 총 50여 개 기업이 열띤 경쟁을 통해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명예의 대통령 상은 대기업 분야에는 KT가 중소·중견 분야에는 프럼파스트가 차지했다.
KT는 플랫폼 기반의 신기술 융합 서비스를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5G 상용화와 함께 전통적인 통신 사업자를 넘어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며 에너지, 보안, 빅데이터, 블록체인, 커넥티드 카 등에 주력했다.
또한 빠른 속도로 변하는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능형 영상분석(VA:Video Analytic) GiGAeyes를 통해 이상 상황 감지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AI 기반의 최첨단 보안 서비스도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별도 저장 장치가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PC를 통해 Full HD급 화질로 개인 점포나 공장, 병원 등을 실시간 영상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CCTV가 가진 해킹의 위협을 End-To-End 보안 적용을 통해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KT 네트워크 보안 관제 센터에서 24시간 관리하기 때문에 설비, 관리 등 AS 비용 역시 현저히 절감했다.
기술의 차별성과 우수성은 2017년 3월 한국 인터넷진흥원 KISA의 '지능형 CCTV 성능 인증시험'을 국내 최초로 통과했고 2018년 4월 KISA의 방위사업 인증 획득을 통해 입증하기도 했다.
프럼파스트는 폴리부틸렌(PB) 파이프 및 이음관 국산화, 신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배관 자재 시장의 선진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동파이프 등 금속 파이프가 주를 이루던 시절 영국 회사의 파이프 신제품을 보고 2년간 연구에 매진한 결과 파이프를 플라스틱 파이프로 대체하는 독자적인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생산기술 또한 국산화해 배관자재 시장을 선진화했는데 이는 심화되는 저성장 기조 속에서 끊임없는 혁신활동과 스마트 공장 구축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
국무총리 상은 대기업분야에서 포스코 대우가 중소·중견기업분야에서는 테라젠이텍스가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산업 기술 분야 국무총리 상 포스코 대우는 국제무역 위주의 종합상사를 뛰어넘어,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80여 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고 고부가 복합 트레이딩, 자원 개발, 식량 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꾸준히 넓혀 국내 최대의 '종합사업회사'가 됐다.
또한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 시민' 정신의 확산을 위해 국내 중소 파트너사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 제조업체의 수출 및 마케팅 지원 역할에서 더 나아가 중소 우량 제조업체와의 전략적 협업 및 상생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동반성장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과학기술 분야에는 2009년 국내 최초, 세계 4번째로 인간 게놈 지도를 규명한 것을 시작으로, 총 28건의 국책과제를 수행한 테라젠이텍스가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테라젠이텍스는 NGS(차세대염기서
신성장경영대상 사무국 (02)2000-5710
이상주 MB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