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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출처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소비자단체는 농심의 라면 시장 점유율이 지속 하락하는 등 경쟁 심화에 따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업체는 인건비와 원가 증가 등에 따른 조치라고 맞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26일 “농심의 올해 3분기 라면 시장 점유율은 2014년보다 7.3%p 하락했다”며 “이 하락분인 약 1500억원을 이번 스낵 가격 인상을 통해 충당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센터는 “농심은 가격 인상 요인을 제조원가와 판매관리비 상승으로 들었으나, 제조원가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2014년 71%, 2015년 69%, 2016년 68%, 2017년 67%로 매년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농심이 지금이라도 소비자들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가격전략을 채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농심은 이 같은 주장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소비자단체가 주장하는 1500억원 가량의 점유율 하락분을 메우기에는 이번 가격 인상으로 얻는 이익이 터무니없다는 게 회사 측 주장이다.
실제 DB금융투자는 이번 가격 인상으로 농심의 연매출이 약 200억원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차재헌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농심의 연간 스낵 매출액은 3400억원 수준”이라며 “평균판매단가 6% 상승후 물량감소가 크지 않다면 연간 매출 증가는 200억원 가량”이라고 분석했다.
농심 관계자는 “원부자재 가격 및 임금 인상 등 제조원가 상승, 물류비 및 판촉 관련 비용이 지속적으로
농심은 지난 15일 기존 인기 스낵인 새우깡(6.4%), 양파링·꿀꽈배기·자갈치·조청유과 (6.1%), 프레칠(7.4%) 출고가를 인상했다. 이번 가격 인상은 2014년과 2016년에 이어 2년 만이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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