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는 최근 새우깡 등 과자 가격을 일제히 인상한 농심에 대해 라면 매출 감소를 충당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했습니다.
농심은 제조원가와 판매관리비 등 비용 증가로 과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밝혔으나, 실상은 라면 시장 경쟁에서 뒤지면서 매출이 감소하자 과자 가격을 올린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오늘(26일) 농심의 재무제표 검토 결과를 토대로 이런 분석을 내놨습니다.
센터는 "농심은 가격 인상 요인을 제조원가와 판매관리비 상승으로 들었으나 제조원가의 경우, 매출원가율(매출액에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4년 71%, 2015년 69%, 2016년 68%, 2017년 67%로 매년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센터는 또 "농심의 영업이익률도 최근 5년간 4∼5%로 큰 변동이 없었다"며 과자가격 인상 배경으로 라면 시장 점유율 하락을 꼽았습니다.
센터는 "농심의 올해 3분기 라면 시장 점유율은 2014년보다 7.3%포인트 떨어졌다"면서 "이 하락분인 약 1천500억 원을 이번 스낵 가격 인상을 통해 충당하려는 것은 아닌
그러면서 "농심이 소비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가격 전략을 채택하길 기대한다"며 인상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농심은 지난 15일 새우깡, 양파링 등 스낵류 전체 23개 브랜드 중 19개 출고가를 평균 6.7% 인상한 바 있습니다.
이번 가격 인상은 2014년, 2016년에 이어 2년 만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