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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제공 = 현대차] |
서울시는 오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를 기존 2개소 외에 신규 4개소 추가 건립을 추진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환경부 친환경 자동차 구매가이드에 따르면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수소차 1대는 경유차 2대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수소 충전 인프라는 엄격한 입지규제 및 운반 차량 도심통행 제한 등의 이유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내년에는 현대자동차가 우선 투자해 강서공영차고지에 충전소(1일 약 84대 충전 가능)를 구축하고, 시는 2021년까지 1개소를 추가 건립해 증가하는 수소차 수요에 적극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 2020년에는 고덕차량기지에 충전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2021년까지 관련 정부 부처와 협력해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에 충전시설 구척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올해 12월 민간투자를 통한 권역별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18개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SPC(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에 있는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압력을 높여 1회 충전으로 600㎞ 주행이 가능한 승압공사를 2019년 상반기 중 완료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향후 수요에 대비한다는 복안이다.
수소차 보급도 충전시설 확충과 연계해 대폭 확대한다. 현재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전국 보급대수(301대)의 10% 수준이나, 2021년까지 1,200대, 2022년까지 3000대까지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차 구매보조금 3500만원(차량가액의 약 50%)을 내년에도 현 수준으로 지원하고,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교육세 120만원·취득세 200만원),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해 수소차 민간 보급을 촉진할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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