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홈쇼핑, 업계 최초 유료회원제 엘클럽 도입 |
롯데홈쇼핑은 연회비를 내면 파격적인 할인 혜택과 적립금을 제공하는 유료회원제 '엘클럽(L.CLUB)'을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차별화된 쇼핑 혜택을 제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포석이다.
'엘클럽'은 연회비 3만원으로 가입하고, 웰컴기프트(엘포인트 3만점이나 롯데홈쇼핑 적립금 3만원 중 선택), 최대 12% 할인쿠폰, 무료배송, 상품 구매시 엘포인트 적립 등 혜택이 항목별로 1년간 매달 제공된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엘클럽' 회원에게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간 100만원 이상으로 가입비보다 높은 혜택을 돌려 받는 셈이 된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이용고객의 성별, 연령, 구매패턴 등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 3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의 기혼 여성을 '엘클럽' 타깃고객으로 설정했다. 이들은 모바일 쇼핑 비중이 60%에 달하며, TV홈쇼핑, 모바일, T커머스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시간대에 구애 받지 않고 쇼핑을 즐기고, 의류와 생활, 식품 등 모든 품목에 걸쳐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회사 측은 올해 목표 가입자 수를 1만명으로 세웠다.
김종영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충성고객 확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업계 최초로 유료회원제를 도입하게 됐다"며 "'엘클럽' 회원에게 보다 많은 혜택과 최상의 쇼핑 편의를 제공해 쇼핑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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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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