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BMW 사측이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의 부품 결함 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BMW에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6일 "BMW가 최근 차량 화재 원인과 관련한 기술분석 자료를 제출했지만 부실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현재 화재 원인으로 거론되는 다른 부분에 대한 보충 자료를 낼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요구한 자료에는 EGR 부품 결함 외에 전문가들이 제기하는 소프트웨어 관련 의혹 등도 포함하고 있다.
앞서 국토부는 BMW로부터 4일 자정쯤 EGR 모듈 결함과 관련한 기술자료를 제출받았다.
디젤 차량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엔진이 배기가스 일부를 회수해 다시 태우는 구조로, EGR가 엔진에서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키고서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전달한다.
BMW 측은 EGR에서 냉각수가 새면서 '에틸렌 그리콜'이라는 성분이 나와 고온의 흡기다기관으로 흘러가 침착되면서 불쏘시개 역할을 해 화재를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일단 국토부는 그동안 6개의 전소되지 않은 차량에서 EGR와 흡기다기관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이들 부품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확인했다.
국토부는 EGR를 거쳐온 배기가스가 플라스틱으로 된 흡기다기관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온도인 300도 이하로 냉각돼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보고 있다.
국토부는 한편 자료를 외부 전문가에게도 공개할 방침을 정했다. 이와 함께 BMW는 국토부에 '유럽에서도 2016년부터 유사한 차량 화재 사고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최근 실험을 통해 EGR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던 중'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이에 국토부는 유럽의 차량 화재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국토부는 BMW가 EGR 부품 결함 가능성을 충분히 알고 있었으면서 늑장 조치를 했다면 과징금 등 처분할 방침이다.
BMW는 유럽에서도 차량 리콜을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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