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이 개국 3주년을 맞아 앞으로 국내 생산 제품만 판매하겠다며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시대'를 선포했다. 2015년 업계 유일하게 100% 우리 중소벤처기업 제품 판매를 선언한 데 이어 3년만에 100% 국내 생산 제품 판매라는 새로운 결단을 내렸다.
공영홈쇼핑은 1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3주년 기념식에서 중소기업이 국내에서 생산·제조한 제품만을 판매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식을 가졌다.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은 △국내 생산 제품만 판매 △우수 제품의 명품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제품 판로 지원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공영홈쇼핑은 "이번 결정은 공장 해외 이전으로 일자리 감소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뤄졌다"며 "국내에서 생산하고자 하나 시설을 찾을 수 없는 '공장 공동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부터 공영홈쇼핑은 기존 판매·발주 상품을 제외한 신규 해외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공영홈쇼핑은 2015년 개국 당시부터 대기업 상품과 수입 상품을 제외한 100% 중소벤처기업 상품과 농수산물만을 판매해왔다. 다만 우리 중소기업이 해외에서 생산한 해외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상품 판매는 허용됐으나, 이달부터는 이미 입점해 판매되는 상품을 제외하고는 중단된다. 기존 상품도 협력사와의 협의로 재고 소진시 중단된다. 현재 전체 판매 상품 가운데 20%(식품 제외한 공산품 기준 약 40%) 가량이 해외 OEM 상품이다.
공영홈쇼핑은 2
[신수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