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채희 KT AI사업단장 상무가 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호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김제이 기자] |
이제 호텔 방에 누워 음성만으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비품을 요청하고 객실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맛집 정보도 얻고 영상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KT가 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레지던스(이하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호텔 서비스를 공개했다.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은 객실 331실, 레지던스 192실, 총 523실 규모로 모든 객실에 KT의 호텔 전용 단말기인 '기가지니 호텔'이 비치돼 있다. 기가지니 호텔은 음성 또는 터치로 ▲조명 및 냉난방 제어 ▲객실 비품 신청 ▲호텔 시설정보 확인은 물론 ▲TV 제어 및 ▲음악 및 영상 감상도 할 수 있다.
↑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는 침대에 눕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지니야, 실내온도 20도로 맞춰줘"라고 말하면 바로 온도가 조절된다. 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가지니 호텔` 인공지능(AI)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 = 김제이 기자] |
이날 김채희 KT AI사업단장 상무는 "KT가 홈 AI스피커 1위 사업자로서 홈을 기반으로 AI서비스를 다양한 B2B(기업간 거래) 공간으로 확대 중"이라면서 "지난해 AI 아파트에 이어 올해는 AI호텔을 론칭하게 됐다"고 말했다.
여행이나 출장 시 주로 이용하게 되는 호텔은 고급스럽고 편한 공간으로 인식되나 와이파이 비밀번호, 한곳에 모여있는 조명 스위치, 호텔마다 다른 방송 채널 등 여러 작은 불편함이 존재한다. KT는 이러한 작은 불편함을 AI호텔 서비스로 극복하고자 했다.
김 상무는 "자다가 에어컨 바람이 춥게 느껴지면 음성만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고 수건이나 다른 비품이 모자란 경우에도 기가지니 호텔을 이용해 쉽게 비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가지니 호텔은 소비자와 호텔 모두 윈윈하는 서비스다. 고객은 기가지니의 비대면 서비스로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으며 호텔은 단순 응대로 소요되는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이유에서다.
↑ 노보텔 더 앰배서더 동대문은 KT 에스테이트의 소유로 노보텔에 위탁운영하는 형식이다. 노보텔 더 앰배서더 동대문은 동대문 지역에서 유일한 루프탑 야외수영장을 즐길 수 있다. [사진 = 김제이 기자] |
호텔 서비스가 투숙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해주는 게 목표라는 점에서 기가지니가 호텔에 있어 상당히 좋은 효과를 준다고 조 총지배인은 설명했다.
또한 객실 밖에서도 투숙객들에게 숙박기간 24시간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스마트 컨시어지폰인 '지니폰'도 이날 공개됐다.
지니폰은 호텔이나 인천공항에서 수령해 사용할 수 있는데
조 총지배인은 "호텔 주변 맛집 및 관광 정보와 같은 컨시어지 서비스들을 주단위로 업데이트해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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