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 계열사 별로 운영하던 8개의 온라인몰을 하나로 통합한다. 롯데닷컴과 합병한 롯데쇼핑이 통합 온라인몰을 맡아 운영하고, 3조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15일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1위 자리를 굳히기 위한 신성장 동력으로 온라인 사업을 선정하고, 옴니채널을 완성시킬 롯데 만의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통합 온라인몰을 운영한다. 롯데그룹의 지난해 온라인 매출은 7조원 규모로, 그동안 계열사별로 업종 특성에 맞춰 온라인 사업을 추진해왔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기회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급변하는 유통환경을 선도하고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통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롯데는 오는 8월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 사업본부를 신설한다. 계열사별 시스템 인력과 연구개발(R&D) 조직을 e커머스 사업본부로 모았다. 그룹의 온라인 역량을 하나로 모아 전문성을 높이고, 롯데닷컴을 롯데쇼핑과 합병해 20년 넘게 축적한 온라인 운영 노하우를 확보했다는 게 롯데 측의 설명이다.
롯데쇼핑은 e커머스 사업본부를 통해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면세점 등 계열사 별로 운영하던 온라인몰을 통합해 운영한다. 온라인 관련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도 맡았다.
롯데쇼핑은 통합 온라인몰을 중소 파트너사와의 상생의 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파트너사에게 마케팅부터 배송, 교환, 환불까지 판매 과정 전반을 지원한다. 파트너사는 유통 채널을 확보해 상품 개발에 집중할 수 있고, 롯데는 통합 온라인몰에 참여할 우수 파트너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롯데는 기대하고 있다.
롯데는 이어 옴니채널을 완성할 구체적인 실행법으로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선정하고, 고객 구매 이력과 각 계열사별 물류·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옴니채널이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구분없이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한다. 롯데는 현재 3800만명의 멤버스 회원과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는 계열사 별로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 구매 데이터를 통합해 온·오프라인 및 계열사간 경계 없이 혜택을 제공하고, 1대 1 맞춤형 마케팅과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 구축으로 활용해 기존 스마트픽 서비스를 뛰어넘는 배송 서비스를 만든다. 예약 배송과 실시간 배송을 확대하고 옴니채널 체험 매장과 무인점포를 늘리기로 했다.
AI플랫폼 기반의 보이스(Voice) 커머스로 미래형 쇼핑 환경도 구축한다. 보이스 커머스는 기존의 쇼핑 플랫폼과는 차별화된 AI기술을 기반으로 대화 방식을 통한 상품 추천과 상품 구입이 가능한 쇼핑 형태로, 앞으로 시장 가능성이 가장 높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롯데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롯데 만의 O4O전략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매출 20조원, 업계 1위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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