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샷추' 를 팔고 있는 서울 충무로 한 커피전문점. [사진=신경희 인턴기자] |
아샷추는 커피 브랜드가 개발해 홍보한 정식 메뉴가 아니다. 메뉴판에도 없다. 일반 카페 매장에서 판매하는 아이스티에 보통 500원 정도 하는 에스프레소 샷을 부어 마시는 음료다. '커스터마이즈드(Customized)' 메뉴인 셈이다.
한 누리꾼이 '이렇게 조합하니 맛있다'고 SNS에 올린 뒤 인기를 끌었고, 이 메뉴에 도전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 특히 평소 쓴맛 때문에 커피를 피했던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한다.
23일 오전 12시쯤 찾은 이디야커피 서울 충무로점에는 점심 식사 후 커피 한 잔을 즐기는 직장인과 청년들로 붐볐다..
"아이스티 사이즈업에 에스프레소 샷 추가해주세요"라고 말하자 주문을 받던 직원은 익숙한 듯 포스를 두들겼다. 아이스티 벤티 사이즈 3500원에 샷을 추가하자 총 4000원이 됐다. 요즘 손님들이 아샷추를 많이 찾냐고 묻자김효레 매니저(28)는 "지난주 내내 아샷추를 찾는 손님들이 급격히 늘었다"며 "처음 만들어 보는 메뉴에 당황했지만 먹어보니 왜 인기 있는지 알겠다"고 말했다.
아샷추 잔에 입을 대자 향긋한 복숭아 향이 코를 찔렀다. 기존에 먹어봤던 아이스티 맛이다. 두어 번 더 들이키니 쌉쌀한 커피맛이 나기 시작했다. 바닥을 보일수록 커피맛이 진해졌다. 봄에 어울리는 풍미로 첫 맛은 달지만, 점점 카페인이 돌며 산뜻한 기분이 든다.
SNS에는 상반된 후기가 쏟아졌다. '대체 이게 뭐가 맛있다는 거지? 커피도 아니고 아이스티도 아닌 이상한 조합 (아이디 :Thjxxx)' '다음 강의 시험인데 아샷추 마시고 A 학점 기대해봅니다 (아이디 : Mogu00)' '더 맛있는 비율로 배합해 정식 메뉴로 출시됐으면 좋겠다 (아이디 : woon2)' 등 맛에 대한 평가가 첨예하게 갈렸다.
이 처럼 기존 메뉴를 수정해 독창적 레시피로 탄생시키는 소비자를 모디슈머(Modify+Consumer)라고 부른다.
특히 유통 분야에서 모디슈머는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가치로 부각되고 있다. TV프로그램에 등장해 인기를 모은 '짜파구리'를 비롯해 유통 신제품 상당수가 모디슈머의 몫이었다.
전성률
[디지털뉴스국 신경희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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