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한류박람회 현장 [사진 제공 : 롯데홈쇼핑] |
전문무역상사는 지난 2009년 종합무역상사 제도가 폐지된 이후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판로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2014년 도입된 제도로,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수출 실적과 중소기업 제품 수출비중 등을 심사해 선정한다. 수출보험·신용보증·무역기금 우대와 함께 수출상담회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전시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홈쇼핑은 대만과 베트남에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소개해 최근 3년 동안 수출총액은 연평균 110% 이상 성장했으며, 수출건수 역시 매년 2배 이상 증가해왔다. 이 중 중소기업 제품은 90% 이상이다.
2016년부터는 국내 중소기업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는 '해외시장개척단' 프로젝트를 운영해 판로 개척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진출 희망지역에 중소기업을 파견해 1대 1 수출 상담회와 상품 입점 노하우를 제공하고 제품 현지화 컨설팅을 실시한다. 현재까지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에서 6번 진행했으며, 36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지난 4일에는 인천항만공사와 중소기업 해외 물류 지원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해 1대 1 수출 상담 주선부터 물류 지원까지 '원스톱 판로 지원 시스템'이 가능해졌다.
황범석 롯데홈쇼핑 상품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