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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
29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희망연대노동조합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LG유플러스가 하청업체인 수탁사 구조조정을 위해 또 다른 하청인 홈서비스센터에 수탁사의 업무 중 일부를 이관했다"면서 "하청 노동자 쥐어짜기와 가입자 서비스 품질 저하 방치가 LG유플러스의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이 사건은 LG유플러스가 지난 2016년 수탁업무를 담당하는 하청업체에 대한 수수료를 40% 삭감하면서 시작됐다. 이들 업체는 자금 사정이 악화되자 2017년 상반기까지 인력의 40%를 감축했다. 과거 3000여명이었던 수탁사 인력은 현재 1900여명이다. LG유플러스가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구조조정과 같은 효과가 발생했다.
당연히 인력부족으로 기업서비스와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인터넷·전화 개통과 사후서비스(AS) 업무 공백이 생겼다LG유플러스는 해당 업무를 홈서비스업무를 담당하는 다른 하청업체들에게 떠넘기고 있다. 이들 업체도 보유 인력을 고려하면 추가 업무 수행이 힘들어 근로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덩달아 가입자들이 받는 서비스 질 또한 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공교롭게도 사건이 시작된 2016년은 권영수 부회장이 LG유플러스의 대표이사를 맡게 된 첫해다. LG유플러스는 2016년과 2017년 내부적으로 영업이익 7000억원과 8000억원 달성 목표를 세웠다고 알려졌다. 두 해 모두 실적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이를 웃돌았다. 지난해에는 케이블TV를 대상으로 M&A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하청업체 근로 환경 개선에 대해서는 귀를 닫고 있다는 지적이다.
추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상시지속업무의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천명했고, 민간부문 또한 대기업을 시작으로 정규직화를 추진 중"이라며 "그러나 매년 영업이익 기록을 경신 중신 LG유플러스는 되레 상시지속업무에 대한 외주화 정책, 중간착취 구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꼬집었다
실제 경쟁사인 KT는 지난 2015년부터 콜센터와 개통·AS 인력 9000여명을 정규직화했다. SK브로드밴드도 지난해 460억원을 출자해 홈앤서비스를 설립한 뒤 4600여명을 정규직화했다.
반면 LG유플러스는 하청업체와 '상생'하는 구조를 유지
LG유플러스는 하청업체의 안정적인 고용과 근로조건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않았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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