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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2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세계 3위(선복량 기준) 해운사인 프랑스 CMA-CGM은 한국 조선소와 오는 2020년까지 1만4000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을 최대 12척(6척+옵션 6척) 발주하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해운업계의 선박발주 움직임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화됐다. 앞서 CMA-CGM은 지난해 8월 2만2000TEU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컨테이너선을 중국 조선소에 발주한 바 있다. 한달 뒤인 지난해 9월에는 세계 2위 해운사인 스위스 MSC가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에 2만2000TEU급 메가 컨테이너선 11척을 발주했다.
해운업계의 선박 발주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 배출가스의 황산화물(SOx) 함량을 기존 3.5%에서 0.5%로 줄이도록 하는 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환경규제를 맞추기 위해 선사들은 ▲친환경 연료인 LNG 추진선 발주 ▲기존 벙커C유를 사용하면서 황산화물 배출을 줄이는 스크러버 장착 ▲벙커C유보다 가격이 비싼 저유황유 사용 등의 방안 중 선택을 해야 한다.
당초 우리 해운업계는 IMO의 환경규제가 한진해운 파산 사태로 벌어진 글로벌 해운업계와의 격차를 줄일 기회로 여겼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현대상선이 선대를 다시 구축하는 데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는 7월 설립될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업 재건의 핵심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해양진흥공사는 선사의 선박 금융 등을 지원해주는 해운산업 전담 지원 기관이다.
그러나 지난달 말로 예정됐던 정부의 해운산업 재건 5개년 계획 발표는 이달 말로 미뤄졌다. 선박 금융 구조와 관련해 부처 사이에 이견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상선도 아직 선박 발주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정부의 계획에 맞춰 선박 발주 규모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상반기 안에 컨테이너선을 발주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문제는 글로벌 선사들이 선박 발주를 개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상선의 선박 발주가 늦어지면서 환경규제 강화 시점까지 선박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오히려 지금이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박 발주의 적기일 수 있다"며 "조선업황이 호황이 아니기 때문에 선박 건조 기간도 2년보다 짧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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