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가 20일 3800만 회원의 소비 트렌드를 측정한 '2018년 2월 L.POINT(엘포인트) 소비지수' 발표에 따르면 설 명절과 평창올림픽을 맞아 선물세트 및 겨울철 스포츠용품 등 관련 품목 수요가 급증하면서 내수 소비가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평창 올림픽의 응원 열기가 주요 유통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국내 경기 회복을 이끌었다.
이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2월 엘포인트 소비지수는 7.9% 상승하며 5월에 이어 최근 1년 사이 가장 큰 폭의 소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롯데멤버스 관계자는 "셜 명절과 맞물려 동계올림픽과 같은 세계적인 축제가 개최되면서 집에서 경기를 시청하면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주류나 안주류의 소비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형마트 ▲편의점 ▲가전판매전문점 ▲백화점 ▲인터넷쇼핑, ▲슈퍼마켓 등 6개 유통영역에서 전년 동월대비 소비지출액이 모두 증가한 가운데 대형마트(25.0%)와 편의점(22.2%)의 소비 증가 폭이 특히 컸다.
실제로 롯데멤버스에 따르면 지난 3월 2일부터 16일까지 20~40대 직장인 남녀 150명에게 질문한 결과, 87%가 넘는 응답자들이 동계올림픽 경기를 시청하면서 야식을 1회 이상 즐겨 먹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65% 이상이 중요한 경기 전날 대형마트에 방문해 주류나 먹을거리를 구입했다고 답했다. 그 결과 지난 2월 대형마트의 소비지출액은 전년 동월대비 25%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편의점 역시 평창올림픽 특수를 톡톡히 누려 전년 동월대비 소비지출액이 22%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맥주와 소주 소비가 각각 7.1%, 8.4% 증가했고 즉석치킨 등 즉석에서 조리해주는 온장조리식품에 대한 소비 역시 43.6%로 크게 증가했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부문장은 "설 명절과 동계올림픽 특수로 간편식 뿐 아니라 안주류, 주류 등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소비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3월의 경우 이사 시즌과 웨딩 시즌을 맞이해 가구, 가전(TV, 에어컨), 주방용품 등의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1월 공개를 시작으로 매달 20일 이내에 발표
실 거래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군별 소비지수 뿐 아니라 유통영역별, 상품군별 소비지수로 세분화 돼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