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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BGF리테일] |
편의점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린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열흘 동안 평창과 강릉 지역 주요 점포 20여 곳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외국인은 전체 객수의 약 50%를 차지하며 저녁 시간대에 주로 와인과 양주, 과일을 구매했다.
해당 점포들에서 주류는 전체 매출의 28.8%를 차지해 비중이 가장 높았다. 200여 개 상품 카테고리의 매출 순위에서도 맥주(1위), 와인(2위), 양주(3위)가 상위권을 모두 섭렵해 초강세를 보였다.
주류의 세부 매출 비중은 수입맥주 9.0%, 국산맥주 8.1%였다. 평소 매출 지수가 낮은 와인과 양주도 외국인들의 구매로 4.3%와 3.9%를 차지했다.
특히 와인과 양주 매출은 소주보다 각각 1.7배와 1.5배 더 높았다. 와인은 푸두, 옐로우테일 쉬라즈, 몬테스 클래식 인기가 많았고, 양주에서는 엡솔루트 보드카, 발렌타인, 조니워커가 매출 상위에 올랐다. 엡솔루트 보드카는 전체 상품 중 매출 1위를 차지했다.
과일 매출도 일반 점포와 비교해 높았다. 과일의 판매 비중은 2.6%로 전체 매출 중 8위를 기록했다. 평소 매출 비중이 0.2%가 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겨울철 대표 과일인 귤의 매출이 가장 높았고 바나나, 사과, 딸기, 방울토마토가 뒤를 이었다. 특히 귤은 전통적인 편의점 인기 상품인 참이슬, 바
김석환 BGF리테일 MD(상품기획)팀장은 "올림픽이 중반에 접어들며 경기 후 관광을 즐기는 선수와 관광객이 더욱 늘어나는 만큼 과학적인 매출 분석과 맞춤형 운영 전략으로 외국인 방문객 편의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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