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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업계 글로벌 톱 100'은 글로벌 제과산업 전문지인 캔디인더스트리가 매년 전 세계 제과기업의 전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발표하는 자료다. 오리온은 지난해 중국 사드 이슈에도 불구하고 한국, 베트남 등에서 선전하며 14위에 올랐다. 오리온은 2013년 13위를 차지한 이래 6년간 국내 제과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오리온 한국 법인은 제과업계 최고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한 '꼬북칩' 등 스낵류가 전체 성장을 견인하며 5년 만의 매출 반등에 성공했다. 베트남 법인도 '초코파이'가 18%, 스낵류인 '투니스'와 '오스타'가 각각 39%, 38% 매출이 증가하며 현지화 기준13.3%의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러시아 법인 역시 초코파이의 지속적 판매 증가로 현지화 기준 13.5% 성장했다.
오리온은 지난해의 위기를 교훈으로 삼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 법인의 업무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에 회사 전체의
캔디인더스트리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 중 롯데제과가 16위, 크라운제과가 21위에 올랐다. 글로벌 1위는 스니커즈, 엠앤엠즈로 유명한 미국 마즈가 차지했고 2위는 이탈리아 페레로가 차지했다.
[이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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