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을 업고 올해부터 경쟁력 복원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해운업계가 국내 화주들로부터 더 많은 화물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정부·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한국선주협회·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상공-무역-해운 상생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각 단체들은 국적선박을 활용한 수출입 화물 수송을 확대하고 효율적인 해상운송 서비스를 할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상 수출입 경쟁력 강화 상생위원회가 발족할 예정이다.
정부와 선주협회는 수출입 기업들이 화물 운송 일감을 국적선사에 맡기고 운임 변동에 따라 비쌀 때는 해운사가, 쌀 때는 수출입 기업들이 각각 양보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고 해운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운임이 폭등할 때는 해운사가 운임을 깎아주고, 운임이 원가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떨어지면 화주가 운임을 조금 더 주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윤재 선주협회 회장은 "겉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일본 산업계는) 실질적으로 모든 선화주가 일치단결해 해운업을 성장시키고 있다"며 "이번 상생 협약이 성공한다면 일본과 같이 되지 않겠냐"고 기대했다.
관건은 먼저 양보를 해야 하는 수출입기업들이 화답할지 여부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이번 MOU와 같은 선언은 이전에도 수차례 맺어진 적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상생 움직임이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토로했다. 대표적 컨테이너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최근 867p다. 기준 시점인 2009년 10월(1000p)보다 14% 가량 낮은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선·화주 상생 정책을 통해 국내 화주들의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수 선·화주를 선정해 통관, 선석배정, 검사, 공공기관 입찰 등에 혜택을 주는 '우수 선·화주 인증제도'와 운임 변동의 완충 작용을 할 '탄력적 운임 제도'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이 이르면 이달 말 발표될 예정이다.
이미 정부는 해운업체들의 선대 확장을 지원할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오는 7월 출범시키기로 하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양진흥공사는 최대 12조원의 운용자금으로 해운업체의 선대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선사와 격차를 줄여 한진해운의 빈자리를 채워야 하는 현대상선에 사실상 지원이 집중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프랑스 해운분석업체 알파라이너에 집계된 현대상선의 선대 규모는 34만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다. 글로벌 1위 선사인 머스크의 424만TEU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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