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접구매(직구) 등이 늘면서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불만도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온라인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불만 총 1만5118건이 접수돼 전년(9832건)보다 53.8%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전체 해외구매 소비자불만 중 해외 구매대행 관련이 52.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해외 직구 관련 불만은 전년보다 116.3% 급증했다.
작년 접수된 해외 구매대행 관련 소비자불만 7913건 중에는 '취소 및 환불거부'가 33.9%(2686건)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25.2%, 1990건), '오배송 및 지연'(13.4%, 1063건)이 이었다.
소비자원은 "구성 내용을 구분해 고지하면 취소·환불 시 수수료 등의
아울러 구매대행의 경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수 있지만, 홈페이지에 '반품 및 교환 불가', '교환 및 반품 24시간 이내' 등으로 표시한 경우가 많아 개선이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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