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미싱 예시 이미지 [사진 제공 = 후후앤컴퍼니] |
스팸차단 애플리케이션 업체 후후앤컴퍼니는 명절마다 급증하는 스미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법을 13일 밝혔다.
명절 연휴 발생하는 스미싱 유형으로는 명절 전후에 급증하는 택배 등을 위장한 '택배 배송조회', '택배 접수확인' 등 택배 업체 사칭 문자 유형이 가장 많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에 포함된 URL을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악성코드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금전적인 피해를 유발하는 사기 수법이다.
특히 명절에는 많은 사람이 문자를 통해 명절 인사를 전한다는 점을 악용해 '새해인사'와 같은 문구로 사용자를 속이는 문자를 전송해 악성 인터넷주소(URL)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이 유행한다. 이에 따라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이용자들 스스로 경각심을 느끼고 예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문자에 의심스러운 URL이 포함돼 있다면 절대 클릭하지 않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하지 않기'를 설정하는 등 스마트폰 보안을 강화하고 만일을 대비해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결제 금액 한도를 낮추거나 차단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 정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후후의 `스미싱 확인 서비스` [사진제공 = 후후앤컴퍼니] |
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사업협력을 통해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 URL에 대해 정밀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미싱
황문성 후후앤컴퍼니 플랫폼사업팀장은 "스미싱은 URL 클릭만으로도 소액결제가 이루어지는 등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모르는 문자에 대해서는 항상 의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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