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중소형 SUV. 그 중에서도 기아차의 니로는 공격적인 광고와 마케팅 활동 없이도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요란하고 화려한 모습보다는 니로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의 니즈와 어우러져 가격대비 훌륭한 성능과 만족감을 줘 국내시장은 물론이고 해외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꾸준한 판매량을 이어가는 것으로 여겨진다.
니로는 외관에서도 고유성이 느껴진다. 기아자동차 특유의 전면그릴 디자인에 충실하면서도 소형차답지 않은 외관을 지녔다. SUV의 높은 차체보다는 세단에 가까운 높이로 안정성을 지녔고 승하차 시에도 세단과 큰 차이가 없다. 실내 공간은 동급대비 넓은 편이다. 소형보다는 중형모델에 가까운 공간 활용을 보여준다.
주행에 있어서도 장점이 극대화된다. 저속 주행 시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이는 니로는 조용한 상태가 이어진다. 시동이 걸렸는지 대시보드를 보고 확인할 정도다. 하지만 가속 페달을 밟고 속도감을 높이면 소음 없이도 빠르게 치고 나가면서 힘이 느껴지는 가속력을 보여준다 .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을 할 때도 외부의 흔들림이나 떨림없이 안정적인 주행이 지속된다. SUV차량은 고속 주행 시 바람에 흔들려 안정감에서 다소 떨어지는 감이 있지만, 니로는 세단에 가까운 주행감과 안정감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니로는 SUV 차량의 장점을 고스란히 이어받아 넓은 시야를 가지고 주행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옵션으로 추가되는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 후측방 경보
결론적으로 니로는 장점이 많은 차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인 친환경 고효율성은 물론, SUV로서 다양한 활용도를 지녔다. 거기에 훌륭한 가성비까지 니로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각광받는 이유를 짐작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