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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대현 LG전자 사장(H&A사업본부장)이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열린 '휘센 씽큐 에어컨' 출시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김제이 기자] |
송대현 LG전자 사장은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휘센 씽큐 에어컨은 보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는 인공지능 에어컨으로 오랜 시간동안 축적해온 LG전자만의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인공지능 에어컨의 대중화를 열어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사장은 "올해 출시된 에어컨 제품은 딥씽큐를 적용해 사람이 작동법을 익히지 않아도 에어컨이 스스로 사람과 환경을 학습해 작동해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면서 "LG전자는 앞으로도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고객사랑을 바탕으로 글로벌 명품 가전의 지위를 확고히 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이날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을 비롯해 신제품 37종을 공개했다. 이 행사에는 송대현 LG전자 사장(H&A사업본부장)과 이감규 부사장(에어솔루션사업부장) 등이 참석했다.
LG전자는 "작년 처음으로 에어컨에 인공지능을 탑재했다"며 "전년도 모델은 공간을 인지하는데 그쳤다면 이번 신제품은 공간뿐 아니라 상황, 사용자 패턴까지 학습 가능해 그야말로 '인공지능'이라 불릴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모든 스탠드형 신제품 모델에 보다 강력해진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적용해 에어컨이 직접 생활영역과 비생활영역을 판단하고 자주 사용하는 온도를 학습해 자동 설정한다. 또 공간과 상황을 학습해서 자유자재로 바람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사각지대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밖에도 집안의 환경을 고려해 금방 시원해지는 집이라면 절전 운전까지 알아서 작동시킨다.
이처럼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의 활용 범위를 키운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다.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는 실내기와 실외기에 달린 센서들을 활용해 사용자가 주로 머무르는 공간뿐 아니라 실내외 온도와 습도, 공기 질 등을 감지한다. 인공지능 스마트케어가 주변환경에 따라 냉난방에 걸리는 부하를 판단하고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온도를 유지해주기에 언제나 쾌적한 실내온도를 경험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냉방을 조절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도 높아진다.
신제품에 적용된 딥씽큐는 LG전자의 자체 AI 플랫폼으로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해 사용자의 언어 사용 패턴을 스스로 익힌다. 학습능력을 갖춰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인식률은 더욱 높아진다. 정해진 명령어 외에도 "더워", "추워"와 같은 자연스러운 반응도 인식한다. 지역 별 억양 데이터를 입력했기 때문에 사투리로 말해도 명령이 입력된다. LG전자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구글·아마존 등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외국에서도 지역별 방언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스피커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에어컨을 작동할 수도 있다. LG전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ThinQ Hub)' 뿐 아니라 구글, 아마존, 네이버, SKT, KT 등 여러 기업들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와 모두 연동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에어컨이 주변환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쾌속, 쾌적 등 어떤 방식으로 실내를 냉방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홈챗 기능을 활용하면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는 가전제품에 인공지능과 와이파이 기술이 접목되면서 보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여러 사전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알렸다. LG전자는 카메라를 통해서 유입되는 데이터는 암호화 시켜 클라우드에 저장해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했다. 또한 전년도 모델부터 와이파이 기술을 적용한 만큼 추후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 서비스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사장은 "작년 에어컨 판매 수량은 역대 최고로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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