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2 현대百 스마일리 신촌점 유플렉스 |
현대백화점은 새해 첫 영업일인 2일부터 올해 한 해 동안 '2018 스마일리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유통업계에서 시즌별로 주제를 정해 이벤트나 캠페인을 한 적은 있지만, 1년 동안 한 가지 테마로 대대적인 캠페인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현대백화점은 최근 '스마일리'의 글로벌 판권을 보유한 영국 '스마일리 컴퍼니'와 스마일리 캐릭터 사용·저작권에 대한 국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웃는 얼굴을 뜻하는 '스마일리'는 노란 동그라미에 눈 두 개와 웃는 입 모양이 그려진 얼굴 그림이다. 지난 1963년 그래픽 디자이너 '하비 볼'이 만들었고 1972년 1월 프랑스 일간지 '프랑 수아(France Soi)'에서 좋은 소식을 강조하고자 사용하며 확산됐다. 최근 이모티콘에도 등장하면서 '행복과 긍정의 상징'으로 통한다.
현대백화점 정지영 영업전략실장(전무)는 "스마일리 캠페인은 고객에게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를 전파해 2018년 무술년 한 해를 활기차고 희망차게 보내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며 "스마일리 캐릭터를 활용해 대형 조형물을 설치하거나 백화점 내부를 재미있게 꾸미는 등 상업적 요소를 최소화하는 대신 고객이 웃게 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와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내·외부를 '스마일리'로 꾸며 고객에게 행복 에너지를 제공하는 '힐링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임직원과 전국 15개 백화점 협력사원 3만여명도 '스마일리 뱃지'를 달고 스마일리 캠페인 홍보에 나서며, 고객에게도 '스마일리 스티커' 100만장을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 현대百 스마일리 로고 |
또 백화점 내부에 대형 '숨은 스마일리 찾기' 그림판과 '스마일리 대형 풍선' 등으로 꾸미고, 백화점 옥상엔 '스마일리'를 활용한 조형물도 설치할 계획이다. 백화점 홈페이지·SNS 등 온라인 채널에도 쇼핑이나 할인 정보보다 '스마일리'의 희망 메시지를 앞세울 계획이다.
백화점 각 층 매장도 주 고객층이 선호하는 클래식·가요·동요 등 밝은 배경 음악으로 희망의 기운을 북돋고, 내방 고객에게는 '감사합니다. 희망찬 한 해 되세요'등 감성적인 인사말로 맞이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특히, '행복 에너지' 확산을 위해 사람들이 몰리는 도심 곳곳에도 '스마일리'를 노출시킬 예정이다. 먼저, 1월 한 달간 서울(강남·신촌 등)과 대구 등에서 월요일 출근 시간(오전 7시~12시)과 금요일 퇴근 시간(오후 5시~11시)에 '스마일리' 캐릭터로 래핑한 '스마일리카'를 운행할 계획이다. 강남역·논현역·잠실역·여의도역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지하철역과
또 1월부터 점포별로 마술쇼, 밴드 버스킹, 발레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그림 그리기 대회(5월), 대형 플래시몹(6월) 등 고객 참여형 체험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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